학교에서의 필요한전공책이어서 사게 됐습니다. 일단 책을 훑어봤는데 이론적인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니 그냥 이론을 다루는 책인 것같습니다. 보통 이론 책이라고 하면 지루할 것 같지만 이 책은 내용이 흥미로운 내용이면서 이미지를 잘 활용한 책이어서지루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최신 기술들의멀티미디어에 대해 잘 나와있어 재미있고볼 만합니다.
스마트 시대의 멀티미디어 환경과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이공계생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멀티미디어 기본 이론과 최신 기술을 다룬 책이다. 멀티미디어의 등장 이유, 인간과 상호작용 방식, 시스템 구성 등을 살펴본 후 각 미디어의 특징과 처리 기술을 알아보고 인터넷, 모바일, 가상현실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사례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전문적인 내용이지만 누구나 쉽고 흥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와 그림으로 설명하였다.
PART 1 멀티미디어 이해
Chapter 1 멀티미디어의 개요
0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탄생 배경
02 멀티미디어 주변 환경의 변화와 발전
03 멀티미디어의 현재와 미래
04 멀티미디어의 발전과 응용 분야
요약/연습문제
Chapter 2 인터랙션과 인터페이스
01 인터랙션
02 인터페이스
03 사용자 경험
04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05 사용자 인터페이스
06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의 현재와 미래
요약/연습문제
Chapter 3 멀티미디어 시스템
01 멀티미디어 시스템
0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0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04 멀티미디어 환경을 변화시킨 스마트 기기
요약/연습문제
PART 2 멀티미디어 구성 요소
Chapter 4 텍스트
01 텍스트의 개요
02 텍스트의 표현
03 텍스트의 저장 형식
04 문자 인식 기술
05 전자책
요약/연습문제
Chapter 5 이미지
01 이미지의 개요
02 디스플레이 장치의 이미지 표현
03 이미지의 압축과 저장
04 이미지 처리
05 이미지와 그래픽 편집 소프트웨어
요약/연습문제
Chapter 6 컴퓨터 그래픽스
01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요
02 2D 그래픽과 3D 그래픽
03 조명과 그래픽스
04 3D 모델 표면의 표현 방식
05 3D 컴퓨터 그래픽스의 제작 과정
요약/연습문제
Chapter 7 애니메이션
01 애니메이션의 개요
0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03 디지털 애니메이션
04 웹 애니메이션
05 특수 효과
06 홀로그램
07 애니메이션의 미래
요약/연습문제
Chapter 8 사운드
01 사운드의 개요
02 아날로그 사운드, 디지털 사운드, 미디 사운드
03 사운드 신호의 변환 과정
04 디지털 사운드의 압축과 저장
05 디지털 사운드의 채널과 파일 용량
06 고품질 사운드
07 멀티채널 입체음향
요약/연습문제
Chapter 9 영상 미디어와 비디오
01 영상 미디어
02 비디오의 개요
03 텔레비전
04 디지털 방송
05 IPTV 방송
06 영상의 압축과 복원
요약/연습문제
PART 3 멀티미디어 활용 플랫폼
Chapter 10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01 인터넷의 개요
02 인터넷의 구성 요소
03 월드와이드웹
04 인터넷 서비스
05 인터넷에서 콘텐츠의 활용
요약/연습문제
Chapter 11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01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02 이동통신의 역사와 발전
03 스마트폰과 모바일 환경의 이해
04 LTE 기반 모바일 통신 기술
05 LTE 기반 모바일 서비스
요약/연습문제
Chapter 12 미래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01 미래 인터넷의 개요
02 5세대 이동통신
03 사물 인터넷
04 만물 인터넷
05 사물/만물 인터넷 시대의 인터페이스, 플랫폼, 보안
요약/연습문제
Chapter 13 가상현실과 멀티미디어
01 가상현실의 개요
02 가상현실 기술 사례
03 증강현실의 개요
04 증강현실 기술 사례
요약/연습문제
PART 4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Chapter 14 디지털 콘텐츠
0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02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03 디지털 콘텐츠 유통
04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05 디지털 콘텐츠 제작 과정
06 디지털 스토리텔링
07 디지털 콘텐츠 시나리오
요약/연습문제
참고문헌
그림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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