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탠 바이 미


스티븐 킹의 중편 모음집 [스탠 바이 미]는 사계 중 가을과 겨울 테마에 해당하는 이야기로 스탠 바이 미 와 호흡법 을 수록하고 있다. 자각의 가을이라는 부제가 달린 스탠 바이 미 는스티븐 킹의 말을 빌리자면 네 명의 시골 소년이 깨달음의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 이고 의지의 겨울의 호흡법 은 기필코 아기를 낳겠다는 의지를 가진 한 여인에 대한 무섭고 특이한 이야기 이다. 이 중 자전적인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스탠 바이 미 는 장르작가로 유명한 스티븐 킹의 문학적인 세계를 경험하고픈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소설이다.
전 세계 3억 부 이상을 판매한 이야기의 제왕 스티븐 킹의 중편집 . 는 봄, 여름편과 가을, 겨울편으로 분권 출간되었으며, 스티븐 킹의 담당 편집자 요청에 따라 포함된 겨울 편을 제외하면 스티븐 킹의 전매특허인 공포 장르를 탈피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티븐 킹은 책의 말미에 저자의 말 을 통해 자신이 장르 문학, 특히 공포 작가로 낙인이 찍히게 된 과정 설명하면서 장르와 비장르의 구분이 만들어낸 기이한 출판 구조에 대해 토로하고 있다. 그리고 만인의 편견처럼 자신이 늘 공포 만을 쓰는 작가가 아님을 수록작들을 통해 보여준다. 겨울 편을 제외한 세 편 모두가 영화화되었다.

리타 헤이워드와 쇼생크 탈출 은 영화 [쇼생크 탈출]의 원작소설로, 억울한 누명을 쓰고 쇼생크 감옥에 수감된 앤디 듀프레인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인권의 사각지대인 교도소의 내부를 샅샅이 드러낸다. 수감자들이 받는 비인권적 대우와 사회로부터 완전 격리되어 교도소만이 삶의 전부가 되게 만들어버리는 당시의 제도와 관리에 대해서 날카로운 비판을 가한다.

우등생 은 영화 [죽음보다 무서운 비밀]의 원작으로, 유복한 백인 가정의 소년이 같은 마을에 몰래 위장하여 살고 있는 유태인 학살 전범을 만나며 파멸로 치닫는 이야기이다. 스티븐 킹은 나치 전범의 입을 빌어 반전주의자를 탄압하고 감옥에 넣고 곤봉으로 무차별 학대하며, 심지어는 시민을 살해한 군인에게 대통령 훈장까지 받는 나라라며 신랄하게 정부에 대해 비판을 가한다.

스티븐 킹의 자전적 이야기를 연상시키는 스탠 바이 미 는 성장 소설로서 잘 알려진 작품이다. 이제는 인기 소설가가 된 나 고디는 어린 시절 가장 큰 사건이었던 실종된 아이의 시체를 찾아나서는 모험 을 회고하며, 당시 함께 동행했던 친구들과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린다.

마지막으로 호흡법 은 액자 소설 형태로서 비밀클럽에서 듣게 된 임산부에 관한 소름끼치는 경험담을 담고 있다. 보수적인 색채가 강했던 20세기 초반의 미국에서 싱글맘으로 살아가게 된 한 여인의 모습을 통해 미국인들의 강박적인 청교도 주의를 비판하는 한편 모성애의 단면을 보여주기도 한다.

작가소개

Stephen Edwin King,필명 : 리처드 버크먼
샤이닝 미저리 쇼생크 탈출 돌로레스 클레이본 스탠 바이 미 그린 마일 미스트 등은 영화로도 제작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이 모든 작품을 집필한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스티븐 킹은 어린 시절 부모의 이혼으로 형 데이빗과 함께 어머니에 의해 길러졌다. 소년 시절 스티븐 킹의 어머니는 꼬마 스티븐이 소설 한 편을 완성시킬 때마다 25센트 동전을 주었는데, 이는 그가 미국 최고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던 소년이었던 스티븐 킹은 HUGH LOFTING의 DR.DOOLITTLE 을 읽은 후 작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RICHARD MATHESON의 I AM LEGEND 는 그런 그에게 호러 소설을 쓰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십대 초반에 썼던 첫 소설이 앨라배마 지방의 작은 공포잡지에 실린 것에 고무되어 소년 스티븐은 꾸준히 여러 잡지사와 출판사에 자신의 소설을 투고했다. 출판사들로부터 날아오는 거절 쪽지들을 꽂아놓는 전용 못을 더 크고 튼튼한 것으로 바꿔야 할만큼 숱한 거절을 당하고서도 그는 글쓰기를 버리지 못했다.

결혼하고 아이들을 낳으면서 경제적으로 궁핍한 가운데서도 글쓰기를 포기하지 않았던 스티븐 킹은 첫 장편 캐리 의 성공으로 성공적인 작가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원래 쓰레기통에 처박혔던 원고를 아내인 태비사가 설득하여 고쳐 쓴 이 작품으로 킹은 작가로서 경력을 쌓기 시작했고, 이후 30여 년간 500여 편의 작품을 발표하여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작가가 되었다. 스티븐 킹의 신작 소설이 나오면 미국의 주간 베스트셀러 차트에는 2,3주 동안 1위에 오른 후 곧 베스트셀러 목록에서 빠져버린다고 하는데, 그것은 그 2,3주 내에 밀리언셀러가 되어 그후에는 더이상 사볼 사람이 없게 되는 때문이라고 하니, 그의 인기를 짐작할 만하다.

킹의 작품들은 지금까지 33개 언어로 번역되어 3억 부 이상이 판매되었을 만큼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대중적 인기와 더불어 최근에는 그의 문학성을 새롭게 평가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2003년 킹은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전미 도서상에서 미국 문단에 탁월한 공로를 기여한 작가에게 수여하는 평생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킹의 작품들은 영화로 제작되어서도 높은 평가를 얻었다. 그중 캐리 , 샤이닝 , 살렘스 롯 , 미저리 , 돌로레스 클레이본 , 쇼생크 탈출 , 그린 마일 , 미스트 등이 명작으로 꼽힌다.


<스탠 바이 미>
스탠 바이 미
호흡법
지은이의 말
옮긴이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