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광의 무게


"영광의 무게" 라는 설교를 필두로 , 8~9 편 정도의설교가 쓰여져 있다.기존의 루이스 번역서들 보다는 한결 수월하게 읽어낼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주제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주제에 대한 글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쉽게 쉽게 썼다 해서 전작들보다 깊이가 부족하다거나 남길 수 있는 메시지가 적은 것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다시 읽으면 읽을수록 사골을 깊이 우려낸 맛이 더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루이스를 좋아하는 사랃믈이라면,"루이스는 전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등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들이 많이 생길 것이다. 그가 워낙 super-intelligent 하고,기독교를 잘 변증하는 학자이다 보니,우리 주변에 산재되어 있는 각종 issues들을 어떻게 바라볼지에 대한 궁금증이 클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그가 이 책 에서입을열었다. 그리고, 혹자들이 추측했던 그의 견해와는 약간 다른 모습들을 보여 줌으로써 심장을 쫄깃하게 만들기도 한다. "영광의 무게" 라는 설교도 상당히 좋은데 다른 설교들도"평신도" 의 설교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의 아름다움이 느껴진다. 확실히 지성과 영성과 감성이 잘 조화를 이룬 보기 드문 인물이다 보니, 균형감각도 있고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매력이 있다. (물론 루이스의 모든 신학에 동의하는 건 절대 아니다. 하지만, 이 만한 인물 찾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요즘은 팀 캘러, N.T Wright 등이 제 2의 C.S 루이스로 불리고 있다고 하는데..... 과연 그 아성에 도전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볼 것이다. 물론 N.T Wright 는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긴 하지만....)몇 가지 책 속의 고백을 나눠 보고 싶다. "평범한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누는 이들은 그저 죽어서 사라질 존재가 아닙니다. 우리가 농담을 주고받고,같이 일하고 , 결혼하고 , 윽박지르고 , 착취하는 사람들은 불멸의 존재입니다.불멸의 소름끼치는 존재가 되거나 영원한 광채가 될 이들입니다."
C. S. 루이스의 순전한 영성이 담긴 설교집

영광의 무게 는 C.S. 루이스의 문학가적인 탁월한 글쓰기가 순전한 영성과 결합된 설교집이다. 설교의 백미로 꼽는 ‘영광의 무게’를 비롯해 그리스도인이 실제적인 삶에서 접하게 되는 주제에 관해 마음속 깊이 파고드는 설교 9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동안 루이스를 어려워 멀리했다면 이 책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통찰력과 실천적 지혜는 일생 동안 삶의 지표로 삼을 만하다.

이 책은 지적 질문을 회피하지 않는 정직한 설교를 담고 있다. 합리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이들에게 때로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일들을 ‘무조건 믿으라’고 하면, 정직한 질문을 마음속에 숨기고 믿으려고 애쓰거나 아니면 튕겨 나간다. C. S. 루이스의 용감하고 위대한 점은 지적 질문을 회피하지 않고 정직하게 대면했다는 점이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을 떠나기도 했지만 결국은 성경에서 해답을 발견하고 수많은 회의론자들을 하나님께 돌아오게 하는 ‘회의자의 사도’가 되었다. 영광의 무게 는 ‘무조건 믿으라’로 해결되지 않는 방황하는 지성인들이 지적으로 납득하게 해 주는 설교다.

루이스는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설교자로서 세련된 옥스퍼드 교수와 학생에게나, 군인과 평범한 사람 모두에게 어려움 없이 설교했다. 창의적 상상력, 놀라운 어휘 사용 기술,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으로 그는 신앙에 대해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탁월한 설교자임을 입증했다. 이 책에 수록된 설교들을 통해 신학적인 통찰력, 탁월한 표현력과 생생한 비유 사용, 각별한 목회적 배려로 더 깊이 숙고하고 더 멀리 내다보는 설교의 모델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들어가는 말

1. 영광의 무게 _ 천국과 인간의 영원한 가치
2. 전시의 학문 _ 전쟁 중에도 학문에 힘쓰는 이유
3. 나는 왜 반전론자가 아닌가? _ 전쟁에 대한 태도
4. 변환 _ 방언과 초자연적 현상 이해
5. 신학은 시詩인가? _ 신학을 보는 관점
6. 내부패거리 _ 특권층 지향 욕구 통찰
7. 멤버십 _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넘어
8. 용서 _ 참된 용서 실천 방법
9. 실언 _ 하나님의 주권 인정하기

편집자의 글

 

Shh! We Have a Plan

친구의 추천으로 구입하게 된 책입니다. 책 사이즈가 생각보다 커서 그림이 시원시원하고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그림으로 내용 파악이 충분히 할 수 있으면서 단순한 문장 반복은 영어 표현을 익히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새를 잡으려는 형들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막내. 그런 막내가 많은 새들을 모으네요. 형들은 계획대로 새를 잡을 수 있을까요? 반전을 놓치지 마세요!ㅎThe winner of the 2014 Association of Illustrators

togaea.tistory.com

 

여름

여름지인의 추천을 받고 구매했는데 역시 너무 좋네요.가만히 있어도 불쾌지수가 높아지는 이 여름!! 아이에게 그림책을 통해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을 알려주게 된 것 같아요.더위를 피해 구름 그림자 안에 옹기종기 사이좋게 모여있는동물 친구들의모습은 투닥거리며 싸우다가도 금세 화해하는우리집 아이들 같네요.특히 더운 여름 강렬한 태양이 따뜻함으로 느껴지는 잔잔한 그림이 너무 좋아요. 이 여름 아이와 많이 읽게 될것 같아요^^ 책 읽어주는 책 어썸키즈의 여름 은

jsa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