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월스트리트 최고의 투기꾼 이야기


폭락 에 웃는사나이 투자지침서의 고전 ‘어느 투자자의 회상(Reminiscences of a Stock Operator)’의 실제 주인공 얘기다. ‘래리 리빙스톤’이라는 인물로 형상화됐던 제시 리버모어가 실명으로 등장한다. 전설적인 투기꾼의 삶이 가족의 인터뷰와 개인적인 서한, 당시 신문기사 등을 통해 부활했다. 저자인 리처드 스미튼은 리버모어만의 투자원칙과 자금관리 전략을 그의 인생을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다. 주식투자가이기도 한 저자는 이 책에서 네 가지 시사점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첫째,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 시장은 경제학 이론대로 움직이지 않으며 대부분의 사회 현상처럼 인간의 감정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이다. “월스트리트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의 본성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제시 리버모어가 남긴 말이다. 둘째는 물질적 목표와 직업적 야망의 성취가 곧 행복한 인생과 동격일 수 없다는 진리다. 유명한 금융가인 J.P.모건과 마찬가지로 리버모어는 일생동안 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 위대한 승부사란 평가를 들었지만 1940년 그는 결국 자살한다. 셋째로 말하는 교훈은 우리 개개인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의지라는 사실이다. 리버모어는 살아생전 굉장한 부를 거머쥐었다고 평가되지만 잘못된 판단으로 빈털터리 신세가 된 경험도 있었다. 넷째, 인류사의 위대한 발견을 이끌었던 세력은 집단이 아닌 개인이라는 것. 주식시장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가한 바 있지만 성공한 사람은 일부다.   ■ 월스트리트의 위대한 곰으로 불리다 ■ 제시 리버모어는 월스트리트에서 역사적으로 대표적인 약세장(Bear Market) 투자가로 꼽힌다. 저자는 지금보다 비싸게 사줄 사람이 있다면 당장 주식 매수에 나설 줄 아는 결단력과 현명함을 보여주고자 했다. 실용지식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저런 얘기는 빼고 리버모어의 원칙이나 거래비법만을 살펴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부록에 ‘리버모어의 원칙과 거래비법’이란 이름으로 나와 있다.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는 주식은 고점을 돌파할 때마다 매수하라’ ‘싸구려 잡주는 계속 하락한다’는 내용 등이 볼 만 하다.
투자지침서의 고전인 어느 투자가의 회상(Reminiscences of a Stock Operator) 에서 ‘래리 리빙스톤(Larry Livingstone) 이라는 불멸의 인물로 형상화되었던 제시 리버모어(Jesse Livermore)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역사상 최고의 트레이더’로 추앙된다.

이 책은 이 전설적인 투기꾼의 삶과 생각, 그리고 무용담 등을 가족 인터뷰, 실제 성공사례, 그가 발전시킨 혁명적인 트레이딩 기법들을 통해 생생하게 전한다. 리버모어의 개인적 삶을 조명하면서 저자는 이전까지 베일에 싸여있던 이 불가사의한 영웅의 일대기를 생생하게 엮어낸다. 또한 저자는 리버모어를 전설적인 성공으로 이끌었던 그만의 투자원칙, 타이밍 기법 그리고 자금관리 전략을 그의 인생을 통해 자연스럽게 가르쳐주고 있다.


제1장 월스트리트의 위대한 곰
이 세상의 어느 누구도 시장을 이길 수는 없다.

제2장 보스톤의 꼬마승부사
투기꾼의 적은 시장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이다.

제3장 지진, 그리고 대박
가설이 정답이 되었다면 이미 너무 늦은 것이다.

제4장 1907, 대폭락의 해
시장은 올라가거나 내려간다. 투기꾼에게는 양자가 모두 기회다

제5장 월스트리트의 꼭두각시
자신의 원칙을 어기면 반드시 게임의 패자가 된다.

제6장 다시 승부의 세계로
대박을 원한다면 군중과 반대로 걸어라.

제7장 비의(秘意)를 찾아서
‘정보’란 대체로 선하고 논리적이다. 그 어떤 정보도 취하지 마라.

제8장 세기의 작전꾼
사람들은 동일한 실수를 반복한다. 덕분에 투기꾼들은 돈을 번다.

제9장 보스톤 빌리
질시와 협박도 관리해야 할 리스크다.

제10장 대공황
직감이란 경험과 지식의 총합이다.

제11장 나서야 할 때와 물러나야 할 때
진정한 투기꾼은 시세를 추종할 뿐, 결코 시세와 다투지 않는다.

제12장 돈을 다루는 법
첫째, 돈을 잃지 말 것. 둘째, 첫 번째 수칙을 잊지 말 것.

제13장 불곰, 쓰러지다
돈은 항상 다음 세대에 가서야 속죄한다.

제14장 산타바바라의 총성
불행은 결코 홀로 찾아오지 않는다.

제15장 외로운 주검들
그러나 돈은 행복의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다.